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322회 안전점검의날

  • 작성자 운영자
  • 작성일자 2023.01.02.
  • 조회수421

참고1

재난 유형별 홍보문구




유 형

홍보문구 및 홍보내용

겨울철

재난대비

겨울 추위 시작, 화재와 한파에 주의!

수도계량기나 노출배관(수도, 보일러)은 보온 조치,
장시간 외출시에는 물이 흐르도록 하여 동파 방지

미끄러운 빙판길 낙상사고 조심하세요!

손을 호주머니에 넣지 말고 장갑은 필수, 겨울용 미끄럼방지 신발 착용

전열기 사용 후 플러그 뽑기, 생명을 지킨다!

누전가스 차단기의 정상작동 확인점검, 소화기 비치 및 사용방법 숙지

전열기구 점검철저, 화재 안전 첫걸음!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자제, 전선이 꼬이거나 무거운 물건에 눌리지 않도록 사용

눈길

교통안전

대설주의보 발령 시 운전자는 차간 안전거리 유지, 서행운전!

대설주의보 발령시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
앞차와 충분한 거리 유지

안전신문고

생활주변 안전 위험요인은 안전신문고로 신고하세요!

적극적인 안전 위험 요소 신고,
우리 사회 안전에 큰 보탬이 됩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424bf5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90pixel, 세로 1590pixel

참고2

한파 및 대설특보 발표 시 안전 준수 [출처: 기상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정책브리핑_단일이미지_한파_대비_건강수칙(수정0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0pixel, 세로 756pixel

참고3

대설 국민행동요령 [출처: 행정안전부]

묶음 개체입니다.

평 상 시

대설 대비

대설은 짧은 시간에 급격히 눈이 쌓이게 되므로 눈사태, 교통 혼잡, 쌓인 눈으로 인한 시설물 붕괴 등의 피해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사전에 다음과 같이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준비합니다.

평상 시 사전준비

1. 내 지역의 정보는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미리 확인하고 공유합니다.

- 내가 거주하거나 생활하는 지역의 눈사태, 붕괴위험시설물 등 재해위험요소는 과거 피해 자료를 통해서 사전에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확인합니다.

2. 재난에 대한 위험정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준비합니다.

- TV, 라디오, 인터넷 등으로 기상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스마트폰에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여 대설, 풍랑 등 기상특보나 눈사태, 시설물 붕괴 등 재난 예·경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합니다.

3.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사전에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이지 약속을 정합니다.

- 비상시를 대비하여 지역 대피장소(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나 지자체 홈페이지의 임시대피소, 이재민임시주거시설 등 참고)와 안전한 이동 방법에 대해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숙지하고, 어린이 등 재해약자들에게 알려 주어야 합니다.

- 가족이나 이웃이 각각 이동할 때를 대비하여 다시 만날 장소를 사전에 정합니다.

4. 비상시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안전한 이동방법, 대피요령 등을 자세히 알아둡니다.

- 비상상황이 예견될 때에는 가족이나 이웃에게 즉시 연락해서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상황이 급박할 경우에는 즉시 그 자리를 피하고 가족과는 따로 연락해서 자신의 이동경로를 알려주도록 합니다.

5. 재난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비상용품을 사전에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준비합니다.

- 응급약품, 손전등, 식수, 비상식량, 라디오, 핸드폰 충전기, 휴대용 버너, 연료, 담요 등 비상용품을 사전에 한 곳에 구비해 둡니다.

- 차량이 있는 경우에는 연료를 미리 채워 둡니다. 차량이 없을 경우 차량이 있는 가까운 지인이나 이웃과 같이 이동할 수 있도록 사전에 약속해 둡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asd.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1pixel, 세로 244pixel

6. 재난에 대비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정비를 합니다.

- 비상용품의 유효기간을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교체하고, 대피장소, 대피경로 등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정비합니다.

대설 예보 시

TV, 라디오, 인터넷 등에서 대설이 예보된 때에는 사전에 거주 지역에 영향을 주는 시기를 파악하고, 대설이 발생되기 전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취하도록 합니다.

대설 예보 시

1. 대설지역 및 지속시간 등을 파악해서 언제, 어떻게, 누구와 대피할지를 생각합니다.

- TV, 라디오, 인터넷, 스마트폰 등으로 기상상황을 미리 파악하여 언제, 어떻게, 누구와 무엇을 할지 준비합니다.

- 스마트폰 앱 안전디딤돌을 통해 기상상황을 파악하여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과 공유합니다.

2. 산간 고립지역붕괴 위험시설물 등 위험지역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눈사태 위험지역, 노후주택 등 붕괴 위험이 있는 건물의 주민은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위험지역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 준비를 합니다.

- 자가용 이용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등) 수단을 이용합니다.

- 눈 피해 대비용 안전장구(체인, 모래주머니, 삽 등)를 휴대합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2ghj.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78pixel, 세로 332pixel

3. 주택이나 차량 등의 보호를 위해 사전에 어떻게 할지를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대비 합니다.

- 선박이나 어망·어구 등은 사전에 결박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합니다.

- 수산 증양식 시설은 어류 등이 동사하지 않도록 보온조치를 합니다.

- 공사장, 비탈면이 있는 지역은 안전 상태를 미리 확인합니다.

4. 비상용품 준비 등 재난 발생에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대비합니다.

- 비상시 신속히 응급용품을 가지고 이동 대피할 수 있도록 사전에 배낭 등에 모아둡니다.

- 상수도 공급이 중단될 수 있으므로, 욕조 등에 미리 물을 받아둡니다.

- 정전에 대비하여 비상용 랜턴, 양초, 배터리 등을 구비해 둡니다.

- 긴급 상황 정보 수신을 위해 긴급 연락체계를 유지합니다.

5.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 시에는 보온 등 준비를 철저히 합니다.

- 대설이 예보된 날은 외출을 자제합니다.

- 부득이 외출 시에는 몸을 따뜻이 유지하기 위해 옷을 여러 겹 겹쳐 입습니다.

- 눈길 및 빙판길 운전을 피하고, 이동이 필요할 시에는 비상구호품 및 장비를 챙깁니다.

대설 특보 중 행동요령

눈이 많이 내릴 때는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을 할 경우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자동차의 월동 장비를 반드시 구비해야 합니다. 보온 유지를 위해 외투, 장갑, 모자 등을 착용합니다.

대설 특보 중

1. 일반 가정에서는 가족들이 함께 대처합니다.

- 눈이 많이 올 때에는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여 피해를 사전에 방지합니다.

- 내 집 앞, 내 점포 앞 보행로와 지붕 및 옥상에 내린 눈은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치워 사고를 예방합니다.

- 노후가옥은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쌓인눈의 무게로 무너지지 않도록 안전점검과 보강을 하고, 고립이 우려되는 지역은 경찰서, 관공서와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 외출 시에는 바닥면이 넓은 운동화나 등산화를 착용하고, 주머니에 손을 넣지 말고 보온 장갑 등을 착용하여 체온을 유지합니다.

- ·퇴근을 평소보다 조금 일찍 하고, 자가용 대신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2. 자동차 운전 중에는 가족이나 동승자가 함께 대처합니다.

-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부득이 차량을 이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차량용 안전장구(체인, 염화칼슘, 삽 등)를 휴대합니다.

- 차량으로 장거리 이동 시에는 월동장비, 연료, 식음료 등을 사전에 준비하고 기상상황을 미리 확인토록 합니다.

- 커브길, 고갯길, 고가도로, 교량, 결빙 구간 등에서는 특히 사고위험이 높으므로 서행하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거리를 두고 운행합니다.

- 차량 이동 중 고립되었을 때에는 가능한 수단을 통해 구조 연락을 취하고, 동승자와 함께 체온을 유지하고 돌아가면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한 사람은 반드시 깨어있어야 하며 야간에는 실내등을 켜거나 색깔 있는 옷을 눈 위에 펼쳐 놓아 구조요원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차량이 고립·정체된 경우 되도록 차량에서 대기하고, 부득이 차량을 벗어날 경우 연락처와 열쇠를 꽂아 둔 채로 대피합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2sdfsdf.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44pixel, 세로 31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sdfghk.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44pixel, 세로 315pixel

대설 이후 행동요령

큰 눈이 멈춘 후에는 주변의 피해를 확인하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등에 신고하여 보수·보강을 하도록 합니다.

대설 이후

1. 가족 및 지인의 안전 여부를 주위 사람들과 함께 확인합니다.

- 가족 및 지인과 연락하여 안전 여부를 확인하고, 연락이 되지 않고 실종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가까운 경찰서에 신고합니다.

2. 대설로 인한 피해 여부를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확인합니다.

- 대피 후 집으로 돌아온 경우에는 노후주택 등은 안전에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출입하기 전에 반드시 피해 여부를 확인합니다.

- 파손된 시설물(주택, 상하수도, 축대, 도로 등)은 있을 경우에는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주민센터) 나 시··구청에 신고합니다.

- 파손된 사유시설을 보수 또는 복구할 때는 반드시 사진을 찍어 둡니다.

- 고립된 지역에 있을 경우에는 무리하게 운전하여 이동하지 말고, 119 또는 112 등에 신고하거나 주변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3. 대설로 인한 2차 피해를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방지합니다.

- 대설 후, 한파가 이어져 빙판이 생길 수 있으니 외출 시 따뜻하게 옷을 입고 미끄럼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 가스, 전기가 차단되었을 때, 한국가스안전공사(1544-4500)한국전기안전공사(1588-7500) 또는 전문가의 안전점검 후에 사용합니다.

- 대설로 가스가 누출될 수 있으므로 창문을 열어 충분히 환기하고, 성냥불이나 라이터는 환기 전까지 사용하지 않습니다.

- 붕괴 위험이 있는 시설물은 점검 후에 출입하도록 합니다.

참고4

겨울철 자동차 관리요령 [출처: 한국교통안전공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인포그래픽 2) 겨울철 자동차 관리요령.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00pixel, 세로 1140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8년 12월 05일 오후 5:59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C 2018 (Windows)

참고5

국민행동요령화재 [출처: 소방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e0000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27pixel, 세로 883pixel